문서파쇄 비용 업체마다 다른 견적을 말하는 이유를 현장 파쇄와 입고 파쇄를 비교하면서 설명해 드리기 위한 미르자원 정보 포스팅 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미 경험하신 이야기 일 수 있고 무슨 소리인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기록물 처리 비용은 상황에 따라 분명 달라지게 됩니다.
현장파쇄와 입고패쇄에 따라 달라지는 문서파쇄 비용
현장 방문 후 파쇄하는 “현장파쇄” 방식과 고정식 분쇄기가 있는 공장으로 기록물을 입고하여 파쇄하는 “입고파쇄” 방식의 경우 비용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입고 파쇄 방식이 더 저렴할 것으로 생각하는 이용자가 많지만 사실 현장파쇄가 시간적으로나 비용 면에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우선 현장 파쇄는 이동식 파쇄 차량에 들어가는 유류비와 인건비가 더해져 비용이 계산되는데 기준량(일반적으로 2톤 이상)이상을 초과하는 파쇄의 경우 비용은 더 절감됩니다. 입고 파쇄가 비용 산출에서 불리한 이유는 이동간의 거리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폐지 재활용 사업을 함께 하고 있는 문서파쇄 업체의 경우 반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현장파쇄 과정
현장방문 >> 파쇄작업 >> 재활용처리장 하차
입고파쇄 과정
현장방문 >> 기록물수거 >> 공장입고 후 파쇄 >> 재활용처리장 이동 후 하자
설명한 것처럼 파쇄 업체의 입장에서는 두 번의 이동이 소요되는 입고 파쇄의 경우 인건비와 유류비가 두 배로 적용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설명한 것처럼 미르자원처럼 폐지 재활용 서비스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경우에는 파쇄 비용에 차이가 없습니다.
제지사 매입 단가에 따른 문서파쇄 비용 차이
폐지는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이므로 복원이 불가능한 공정(용해와 압축)을 거처 제지사로 보내지게 되는데요. 이때 폐기 가격이 계절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파쇄 비용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이 같은 부분은 수입이나 수출 분야에서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중국의 폐기물 수입 중단으로 인해 재활용 폐지의 매입 단가가 낮아지는 최근에 경우 파쇄 비용이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문서파쇄 비용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달라지게 되면 세부 적으로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며 파쇄 의뢰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렇듯 문서파쇄 비용은 업체마다 달라지는 것 보다는 상황이나 파쇄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르자원은 고객 여려분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파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으니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 주세요.
정보 책임자 발행인
© (주)미르자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르 자원 홈페이지 이용 안내는 소개 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실시간 전화 연결의 경우 mobile로 이용하실 때 가능합니다. 이메일 및 전화 상담 바로 연결이 되지 않을 시 고객상담 1:1 문의를 이용 바랍니다.